얼굴이 아름다운 조화를 유지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며, 특히 교육에서의 평가라면 지금처럼 가히 측정만을 평가의 기능이라 받아들이는 상황은 조화롭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김중신(2011), 「2011, 한국문학교육의 현황과 과제」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학술발표논문집」」 2011권 1호, p10.
문학 교육의 목표와, 가사가 실제 고등학교 수업 내에서 어떠한 비중을 지니는지에 대해 언급하였다. 또한 학생들에게 고등학교 가사 교육 현황에 관한 설문지 배부 후 그를 분석하고 정리한 결과를 통하여, 가사의 장르적 특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가사에 대해 느끼고 있는 심리적 거리감,
1. 서론
문학이 인간 삶의 단면을 형상화한 구체적 표현의 형식이라면, 문학사는 다시 역사 과정 속의 치열한 삶을 총체적으로 형상화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한 시대 안에서 문학적 가치를 담고 있는 여러 가지 현상들이 그 사회의 이념이나 사상 같은 정신적 구조와 어떻게 관련되
연구를 통해서 남북한 교과서에 대해서 비교 및 분석을 해봄으로써, 북한사람들이 받는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고, 북한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에 대해 좀 더 근원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우리와의 동질성 및 이질성을 확인함으로써, 앞으로 북한과 우리가 하나가 되
국어 교과를 도구 교과라고 한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언어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회, 과학, 수학 등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다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습의 도구로 언어를 잘 사용할 수
연구에서 중요한 개념적 범주이다. 제임스 캐리는 영국의 문화 연구는 다양하고 복잡한 양식으로 문화를 이데올로기와 동일시하기 때문에 문화연구는 이데올로기 연구라고 표현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람시는 이데올로기를 헤게모니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헤게모니는 반대 계급의 소멸을 통해서가
고전연구의 출발이라 할 수 있는 원전연구를 통해 판본의 간행과정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그리고 그의 가사 작품 속에 녹아 있는 사상을 살피고, 가사 작품 중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는 관동별곡과 속미인곡 두 작품을 자세하게 살피도록 하겠다.
Ⅱ. 송강의 문학과 사상
1. 송강의 삶
문학’ 역시 하나의 교과목으로 채택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문학 교과서는 한 단원 정도를 문학사와 관련하여 할애해 교육하고 있다. 본 조는 문학사 교육의 가장 바탕이 될 교과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과서 구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먼저, 문학사 기술이나 활동에 관한 기존의 논의
문학적 가치가 상대적으로 강조되어 왔던 것을 비판하며 수요자(학습자)의 체험과 향유가 문학 교육에서 더욱 부각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논문을 통해 문학 제재 선정의 일반적 기준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었던 점, 그리고 최근까지도 특히 고전문학에 있어서는 학습자들의 흥미와 정서가 제